맥북 파일명 일괄 변경하기

2018. 9. 28. 17:23맥북리뷰

반응형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기본적으로 탑재 되어 있는 기능에 감탄 할 때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파일명 일괄 변경" 하는 것입니다. 하나 하나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것은 上노동이죠. 때문에 이 방법을 알아두면 두고두고 요기나게 쓸 수 있습니다. 실제로...어제..밤...1시간을 그런 상노동을 하다가... 마지막에 생각나서..일괄처리해서 ..1시간 처리한 것 1분만에 정리했습니다.

 

 

자, 이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차곡차곡 따라서 하면 바로 원하던 대로 파일명이 변경 될 것입니다. 

 

 

 

먼저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아래와 같이 일괄적으로 선택을 합니다. 이미 알고들 계시겠지만 전체선택의 단축키는 command+ a 입니다. 

 

 

파일 선택을 하고 난 후 파일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우클릭하면 "00개의 항목이름 변경"이라 표기된 것을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파일 이름 변경은 크게 3종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아래와 같은 텍스트 대치, 텍스트 대치는 파일명에 중복된 동일한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 됩니다. 예로 들면 아래와 같이 제가 선택한 파일에는 모두 스크린샷이라는 파일명이 붙어 있습니다. 이것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이 텍스트 대치를 이용해 변경해주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텍스트 추가의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텍스트 대치가 나타난 곳에 화살표를 누르면 숨어 있던 2종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우리는 순서대로 텍스트 추가를 먼저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기 된 텍스트 추가를 클릭하세요.  

 

 

텍스트 추가 항목을 클릭하면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는데 변경된 곳에 추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기입하고  기입한 내용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위치 지정은 우측화살표를 누르면 아래 그림 처럼 "이름 뒤에, 이름 앞에" 의 항목이 표기 되니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한 뒤 이름 변경을 클릭하면 파일명에 텍스트들이 일괄적으로 추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포맷입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사진 파일들을 목적에 맞게 이름을 새롭게 다시 넣어주는 것이지요. 

아래와 같이 포맷은 항목이 많습니다. 

 

 

이름포맷이라고 적힌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름 및 인덱스, 이름 및 카운터, 이름 및 날짜 가 표기 됩니다. 

먼저 이름 및 인덱스는 말그대로 파일에 이름표를 붙여주는 기능을 가진 항목이고, 앞 서 안내된 텍스트 추가에서와 같이 새로 기입되는 파일명의 위치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름 및 카운터와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름 및 카운터는 앞에 설명한 이름 및 인덱스와 다르게 파일명 뒤 숫자가 단순 1, 2, 3으로 변경되는 것이아니라 10000단위까지 순서를 나열할 수 있도록 00001에서 부터 시작이 됩니다. 이는 파일을 이름별로 정렬 했을때 순서가 어긋나지 않는 중요한 것입니다. 이름 및 인덱스처럼 단순 파일명에 숫자만을 붙이면 추후 정렬 시 파일명 1, 파일명100, 파일명2, 파일명 200, 이런 식으로 정렬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파일의 순서가 중요할 때는 꼭 이름 및 카운터로 설정해서 변경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름 및 날짜 부분입니다. 이는 파일명 오늘 날짜를 일괄적으로 입력시키는 방법인데, 아래 화면처럼 년월일시가 자세하게 나타나지 않아도 되시는 분들은 그냥 파일명 자체에 해당날짜를 일괄적으로 기입해서 이름 및 인덱스나 이름 및 카운터로 사용하시는 편이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저는 이렇게 오늘 포스팅하며 사용된 위의 사진들을  <<포맷-이름 및 카운터>> 항목으로 아래와 같이 날짜와 숫자를 넣어 깔끔하게 일괄정리하여 보관하였습니다. 여러분도 편리하게 파일명 변경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