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기즈모 (GiZMOS) 게임 방법

반응형

시간이 지나면 잊고 잊혀지는 것이 게임방법이예요. 매일 매일 플레이하는 것도 아니고.. 가끔 시간이 날 때마다 하다 보니, 그 때 마다 조금씩 플레이 방법이 생각이 나지 않죠. 하하하~ 그래서 나중에 플레이 할 때 기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록해두려합니다.


지난 번에는 기즈모 개봉기를 했었습니다 아래 링크 누르면 보실 수 있어요. 


2018/10/13 - [보드게임] - 보드게임 스플랜더가 재미있었다면 기즈모(GiZMOS) 추천합니다. -개봉기-


 

자! 이 게임은 종료 시 점수가 높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게임 종료 조건은 플레이어 중 16개의 카드를 먼저 획득하거나, 레벨3의 카드를 4장 획득하면 종료됩니다. 만약 이 때 종료를 선언한 플레이어가 2번 플레이어 였다면, 해당 턴을 마치지 못한 3번, 4번 플레이어들 턴을 마칠 때 까지 기다린 후 승점을 계산해 최종 승점이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동일 승점이라면 당연히 먼저 게임을 마친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당 본인 턴에 선택 가능한 행동은 총 4가지로 수집, 획득, 제작, 연구 중 하나의 행동만을 할 수 있습니다. 

수집 행동은 게임 판에 진열 된 기즈모 카드 1장을 개인의 수집공간에 가져와 keep하는 과정이며, 이는 제작행위가 아닙니다.

획득 행동은 에너지 분배기에서 에너지 구슬 1개를 골라서 획득 하는 것입니다.

제작 행동은 게임 판에 진열 된 카드 혹은 개인이 보관해둔 기즈모 카드 1장을 제작 비용을 내고 제작하는 것 입니다.

연구 행동은 진열 되지 않는 아무 레벨 덱 1곳을 택하여 본인의 연구 가능 수 만큼 카드를 뽑아 보고, 그 중 1장을 수집하거나 제작하는 것입니다. 


게임 기본 셋팅은 먼저 아래와 같이 에너지 분배기에 구슬을 넣어 마련해두고,


게임카드를 단계별로 아래와 같이 3단계는 2장, 2단계는 3장, 1단계는 4장을 아래와 같이 펼쳐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개인 에너지링과 대시보드를 본인 앞에 둡니다. 


기즈모의 플레이 대시보드는 첫 시작 플레이어와 2,3,4, 플레이어의 대시보드와 색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 처럼 갈색은 첫 플레이어의 대시보드, 그리고 회색빛은 2~4 플레이어의 대시보드 입니다. 이런 작은 센스 덕분에 플레이 중에 누가 첫 플레이어였는지를 기억하고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카드 0 번 카드를 플레이어 각자 1장씩 나눠 가지고 플레이어 대시보드 수집이라고 적힌 칸 아래 공간에 위와 같이 둡니다.

이로써 게임을 시작하기 전 기본 준비는 마치게 됩니다. 지금부터 순서대로 플레이를 시작하세요! ^^ 라고...하면...막막...하지만.. 그래도 바로 플레이를 하면서 익히는 것이 좋답니다. 아래에는 행동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먼저 업그레이드 입니다. 기즈모는 플레이어 한 명당 소유하고 있을 수 있는 에너지구슬과, 저장할 수 있는 카드, 그리고 연구 가능한 카드에 제한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서는 레벨3단계의 카드를 획득 할 수가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사진을 보면 업그레이드는 플레이어가 보유하고 있을 수 있는 총량을 뜻합니다. 구슬모양은 플레이어 에너지링에 보관할 수 있는 에너지 구슬의 저장한도를 뜻하며, 기본적으로 5개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폴더모양은 바로 구매하지 않고 한쪽에 저장 해둘 수 있는 수집한도를 뜻하며 기본적으로 1장까지 수집가능합니다. 이 때 저장하는 카드는 대시보드의 수집 부분에 두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한 쪽 공간에 두시는 겁니다. 수집과 저장은 다릅니다. 돋보기모양의 연구 진행 시 카드 덱에서 가져와 볼 수 있는 카드의 연구수치를 뜻하며, 기본적으로 3장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 처럼 게임을 진행하면서 + 모양의 카드 획득 시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 부분에 카드를 정렬해두면 되고 이 때 카드에 적힌 숫자만큼 기본 정해진 양에서 +𝞪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구행동은 아래와 같이 오픈 되어 있지 않은 레벨 덱에서 본인의 연구 가능 수치만큼 카드를 보고, 그 중 1개만 선택하여 수집하거나, 비용을 지불하고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벨2의 카드는 에너지 구슬을 2개~3개 지불하고 획득 가능한 카드들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레벨3의 카드는 에너지 구슬을 4개~7개 지불하고 획득 가능한 카드들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연구 단계에서 덱을 선택할 때 본인이 가지고 있는 구슬의 양을 잘 측정하여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변환 기능입니다. 아래 쓰여진 글과 같이 변환은 에너지 볼을 다른 종류나 다른 개수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변환 카드를 획득하시면 아래 변환 공간에 두시면 됩니다. 


변환 카드는 아래나온 카드로 설명을 하자면 X 동그라미는 모든 색의 에너지 구슬을 뜻하며 어떤 색의 구슬이든 본인이 원하는 구슬의 색으로 변환하여 사용이 가능함을 뜻합니다. 

아래의 카드는 파란 에너지 구슬 혹은 노란 에너지 구슬을 1개를 2개로 늘려 주는 역할을 하며 한 번에 파란구슬과 노란구슬을 모두 변환가능합니다.

변환기능이 있는 카드를 잘 사용하면 1개의 구슬만으로도 2~3개의 구슬 효과를 낼 수 있으니 효율적으로 사용해보세요! 이점이 바로 기즈모의 묘미인 연쇄반응이니까요.


다음으로 수집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폴더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카드를 모아두는 공간입니다. 모은 카드들은 게임 행동 중 수집 행동을 하게 되면 발동이 되며, 수집 행동이라 함은 위에서 한 번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오픈 된 기즈모 카드를 보관소에 저장하거나, 연구행동 시 카드를 보관소에 keep 하면 발동되는 효과로 기본적으로 플레이어 모두가 0 번의 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집을 하게 되면 에너지 분배기 통 안에서 랜덤 한 에너지 구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구슬을 획득할 때 아이콘이 아래에 나온 것 중 ? 모양이라면 에너지 분배기 통 안에서 구슬을 보지 못하고 랜덤하게 획득하는 것이고 


아래 처럼 손가락 모양이 있는 아이콘이라면 에너지 분배기 레일에 있는 6개의 구슬을 보고 본인이 직접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수집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보관소에 기즈모 카드 저장 시 랜덤하게 에너지볼 3개를 뽑을 수 있음을 뜻합니다.

다음은 획득인데 획득은 본인의 턴에 에너지분배기 레일에서 구슬 1개를 획득하는 과정입니다. 

만약 구슬을 획득 할 때 본인이 아래와 같은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노란 구슬 혹은 검정구슬을 획득시 에너지 분배기에서 랜덤하게 구슬 1개를 추가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카드들이 많이 있다면 추가로 뽑을 수 있는 구슬이 많아지겠죠? ^^


제작입니다. 제작은 에너지 구슬을 지불하고 할 수 있어서 일종의 카드 구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 하여 제작 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게임 판에 오픈 된 카드를 제작하는 것, 두 번째는 보관소에 보관 된 카드를 제작하는 것 으로 나눌 수 있고 이것은 본인이 선택하여 제작하면 됩니다. 첫 번째와 두번째를 동시에 진행 할 수는 없습니다. 혹, 카드의 연쇄반응의 효과 적용을 빼곤 말이지요. 


이상 입니다. 다음에는 연쇄반응에 대해 포스팅 해보는 것을 기약하며...(진짜...?)  즐플하세요~



반응형